통대환 사기 유형 4가지(제발 뒷통수 맞지 마세요)
고금리이면서 다수의 대출 계좌를 보유한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통대환 대출은 모든 대출을 통합하여, 개인신용점수를 향상을 위한 최선의 선택입니다.
인생 2막을 위해 힘들게 사시는 분들의 뒷통수를 치는 통대환 사기꾼들이 있기에 4가지 사기 유형을 알려드리고 그 피해를 조금이나마 최소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무턱대고 수수료 받으려고 진행하려는 통대환은 100% 사기이니 거르시면 됩니다.
1. 부채비율이 높은데도 진행하는 경우
부채비율이 연봉의 100%를 초과한다면 통대환은 어렵다!
채무자 상식으로 부채비율이 높은데 가능하다면 여러군데 비교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월급(또는 연봉) 대비 부채비율이 연봉의 2배 가까이 된다면 대출 실행이 거의 대부분 어려운데요~
예를 들어 일반직장인의 경우 연봉이 3,000만원인데 기존 대출들을 합하면 8,000만원인데도 통대환이 가능하다고 속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일반직장인 경우 은행에서 부채비율이 연봉의 100% 수준을 넘기게 되면 힘듭니다.
그리고 고금리를 저금리로 바꾸면서 통대환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는데 사실상 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통대환의 경우 기존 금리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경우가 많은데요!
신용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다양한 대출을 한번에 통합하는 조건에서 통대환이 실행되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금리를 조금더 받으면서 위험을 헷지(방어)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기꾼들은 마치 은행에서 가능한것처럼 이야기하고, 실제로 대출금액을 받아보면 30%정도만 은행권이고, 나머지 70%는 2금융권으로 실행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대출이 실행되면 고금리를 저금리로 절대 바꿀 수 없습니다.
2. 연체이력이 많음에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경우
단기연체는 괜찮지만, 채무불이행이 있는 경우 사실상 통대환 불가!
연체에는 단기연체와 채무불이행 연체가 있는데요~ 기준은 3개월을 두고 단기냐 채무불이행이냐로 나뉩니다. 보통은 최근 1년 이내 연체 이력이 있으면 대출은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 단기 : 3개월 이하 연체 후 상환
- 채무불이행 : 3개월 이상 연체 후 상환
하지만, 단기연체의 경우 상환한 기간이 1년이 지났고, 건수도 1~2건 정도면 가능성 높습니다. 그리고 3년 이내 1~2건 정도는 직군, 부채 비율, 금융거래 내역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시로 연체한 사람은 언제 또 연체할수도 있기 때문에 은행에서 연체 부분만큼은 상당히 깊게 들여다보는 지표 중 하나인데요!
특히 채무불이행 이력은 연체이력이 삭제되기 전까지는 절대 불가능 하기때문에 부채비율이 낮으니깐 채무불이행 있어도 된다는 곳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연체가 있음에도 가능하다는 업체는 또다시 2금융권 대부업을 받아서 고객에게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통대환 해줄테니 일정부분 수수료를 내라?
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는 사기 업체일 가능성이 높다!
선 수수료인 선입금을 요구한다면 무조건 상담을 취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에게 무턱대고 돈을 보내는 것을 내돈 가져가시오 하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어떠한 은행에서도 대출 고객에게 수수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말 생계가 급박하여 대부업에 연락했을 경우 어쩔수없이 수수료를 내야한다면 15% 이상 받는 곳은 무조건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와는 상담하지 않는 것이 무조건 옳습니다.
4. 마지막 사기 유형은 보이스피싱
스마트폰 어플(APK)파일을 설치하라는 업체는 무조건 사기 100%
고금리 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이자지출이 많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 약점을 이용한 사기가 바로 보이스피싱인데요! 보통 이런 소리를 합니다.
전산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출을 없애야 합니다.
해당 은행으로 입금해야하니 어떤 앱을 받으세요
그래서 앱을 설치하고 전화하면 사기꾼들에게 전화가 갑니다. 경찰서에 신고하면 금융피해신고자로 등록되어 전산에 기록이 남기 때문에 섣불리 신고하기에도 참 주저하게 되는게 바로 보이스피싱 사기입니다.
또한, 보이스피싱의 경우 돈을 갈취하기도 하지만 현금인출책으로 이용해먹기도 하는데요~ 돈을 고객의 통장에 입금한 후 다시 돌려달라고 하는데 이 과정이 돈세탁이라 보이스피싱에 연루되면서 피의자가 됩니다.
돈 보내주면 받고나서 연락주세요. 수수료는 은행에서 알아서 받아요
입금이 잘못됐네요. 고객님 수표로 찾아서 직원에게 주세요. 다시 보내드릴께요
통대환은 대출 금액대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조직에서도 많이 노리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통대환을 상담할 때는 여러군데를 알아보고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한 군데에서만 받으면 사기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요즘 미국발 기준금리 상향에 따라 제2금융권, 대부업에 신용대출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지옥 같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정신차리고 해결방법을 모색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